홈 > 응시도우미 > 정보게시판
제목 제22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합격수기 - 김해리님 공지
작성일 2017/06/15 작성자 관리자    
첨부파일  

22회 IFRS관리사 우수합격자 김해리님(경희대학교) 합격수기입니다.



◆ 응시이유

 전공은 회계와 무관하지만, 학교에서 회계원리 강의를 듣고 흥미를 느껴 회계세무학과 복수전공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. 또한 CPA공부를 시작하였고 지난 1차 시험에서 회계학을 가장 낮은 점수를 받고 떨어졌습니다. 그 이후 자신감이 떨어지고 계속 공부를 하는 것이 시간낭비가 아닐까라는 불안감이 커졌습니다. 그래서 눈에 보이는 성과가 있으면 조금이나마 불안감이 해소가 될 것 같아 회계관련 자격증 시험을 알아보다가 IFRS관리사 자격시험을 알게 되었습니다. 회계와 관련된 시험이 많았지만, 그 중 IFRS관리사는 회계사1차 재무회계와 난이도와 비슷하다고 들었고, 또 재무회계만 시험을 치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이 적을 것 같아서 응시하게 되었습니다.


◆ 시험 준비 과정

 다소 준비를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기본이론부터 차근히 공부하기엔 시간이 촉박했습니다. 그래서 100점이 아닌 합격선 70점만 넘자는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. 공부계획을 세우기 전, 문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을 파악하기 위해 기출문제 1회를 풀었습니다. 이 때 저는 계산문제는 다시 공부를 하면 어느 정도 맞출 수 있겠다고 생각했고, 말 문제는 상당히 까다롭다고 느꼈습니다. 그래서 주로 말 문제를 꼼꼼하게 준비하려고 노력했습니다. 책은 회계사시험을 준비할 때 썼던 객관식 재무회계책을 사용했습니다.


◆ 합격을 위한 나만의 비법

 회계를 어느 정도 공부했었던 분들은 공부를 시작하기 전 기출문제로 전체적인 난이도와 유형을 먼저 파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 저는 이를 통해서 말문제가 취약하다는 것을 알았고, 여기에 집중해서 공부를 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.

 또한 공부를 하면서 이해되지 않거나 잘 외워지지 않는 기준서 문장은 시험이 임박했을 때 다시 보기 위해서 A4 1장 정도에 내용을 정리했고, 계산문제에 대한 느낌도 잃지 않기 위해 각 단원의 대표적인 문제를 3문제 정도씩 표시해 두었습니다. 시험이 가까워졌을 때 정리해 놓은 문장과 표시해 둔 문제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.


◆ 시험 10일전 공부 방법

 기출문제를 본격적으로 풀기 전에, 전체적인 내용을 상기시키기 위해 앞서 언급했던 각 단원에 표시해 두었던 문제들을 다시 풀었습니다. 그 다음 기출문제는 시간을 재며 실전처럼 풀었습니다.

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기출문제 중 20, 21회는 현행 시험범위와 같이 중급회계만 출제되어 있지만, 그 이전의 기출문제는 고급회계 문제가 10문제 정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. 그래서 원래 시험시간은 100분이지만, 20회와 21회는 90, 그 이전 기출문제는 60분 정도를 시험시간으로 생각하고 풀었습니다. 또한, 기출문제를 보면 반복되어 출제되는 문장이 꽤 있습니다. 자주 출제되는 문장이나 생소한 문장들은 따로 정리해 두었다가 시험당일에 다시 보았습니다.


◆ 합격한 후 소감 또는 바라는 점

 지난 회계사1차 시험을 본 뒤,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었는데 IFRS관리사 시험을 생각보다 높은 점수로 합격하게 되어서 너무 기쁩니다. 내년에 있을 회계사 시험에 IFRS관리사 자격시험 합격이 자신감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. 또한, IFRS관리사 자격시험에 더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여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.